사회적기업SOCIAL ENTERPRISE

 

 

사회적 목적

  • 취약계층에게 일자리 또는 사회서비스 제공 (취약계층 : 저소득자, 고령자, 장애인, 성매매피해자, 장기실업자, 경력단절여성 등)
  • 지역사회 발전 및 공익 증진
  • 민주적 의사결정구조 (서비스 수혜자, 근로자,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)
  • 수익 및 이윤 발생시 사회적 목적 실현을 위한 재투자 (상법상 회사, 이윤 ⅔이상)

영업활동

  • 조직형태는 비영리법인∙단체, 조합, 상법상 회사 등 다양하게 인정
  • 유급근로자를 고용
  • 영업활동을 통한 수입이 노무비(인건비)의 30% 이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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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회적기업의 법적 개념(사회적기업 육성법 제2조)

  •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· 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
  • 주주나 소유자를 위한 이윤 극대화를 추구하기 보다는 우선적으로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이를 위해 이윤을 사업 또는 지역공동체에 다시 투자하는 기업

사회적기업 종류

우리나라는 사회적목적에 따라 5개형으로 분류

  1. 일자리 제공형 -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
  2. 사회서비스 제공형 -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
  3. 혼합형 - 일자리 제공형 + 사회서비스 제공형
  4. 기타형 - 사회적 목적의 실현여부를 고용비율과 사회서비스 제공비율 등으로 판단하기 곤란한 사회적 기업
  5. 지역사회공헌형 - 지역사회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

사회적기업 육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경제,사회통합 구현

 

  • 사회적기업의 확대에 따라 취약계층을 포함한 근로자의 수도 증가
  • 사회적기업의 유급근로자수는 기업당 24.1명 (인증시 기준)